> 환경/안전 > 화학제품PL상담센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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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설립취지

화학제품의 PL관련 분쟁 발생시 이의 신속한 해결을 통하여 소비자 피해구제의 원활화 및 제조업자의 부담완화 도모

2. 설립시기 : 2002. 6. 28

3. 화학제품PL상담센터 설치

설치장소 :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내에 설치

4. 기본운영 방향

- 당 센터는 화학제품에 의해 발생되는 PL사고에 대해,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처리를 간편한 절차에 의해 공정·신속하게 해결하며
- 분쟁처리에 있어서는 상담·알선을 통하여 소비자 및 사업자에게 조언하고 상대교섭·알선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이의 해결이 곤란한 경우에는 소비자보호원 등의 분쟁조정 안내를 통하여 해결하도록 유도

5. 사업범위

- 화학제품의 사고에 관한 분쟁처리
- 화학제품의 안전성 결함에 관한 상담 및 고충에의 대응
- 화학제품의 기능·품질에 관한 상담 및 고충에의 대응
- 제품관련 PL사고 및 안전에 관한 정보제공 등

6. 대상제품

정밀화학제품(염·안료, 계면활성제, 접착제, 공업용향료, 사진용화합물(사진용필름 제외) 공업용첨가제(고무첨가제, 산화방지제 등),
유기중간체, 양회, 요업제품(건자재 제외) 석유화학제품 단, 의약, 농약, 화장품, 생활용품 제외

7. 상담대응

- 상담대상자의 범위 : 정밀화학제품 등 PL대상제품의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및 사업자
- 상담내용

사고 클레임
(확대손해사고)
화재, 신체사고, 재산상의 손해에 있어 제품이외에 까지 손해를 끼친 사고
품질 클레임
(확대손해사고 이외의 클레임)
제품클레임(고장, 기능·성능 불충분) 및 발화 등이 제품내부에 그쳐 확대손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.
일반상담 기술적 상담 및 사고클레임, 품질클레임 처리방법에 대한 조언.
부가질문 기타 일반적인 질문, 자료청구 등.
- 상담비용 : 무료
- 분쟁해결 : 분쟁업무중 상담 조언 상대교섭 알선업무만 취급하고, 조정심의 업무는 소비자보호원을 이용토록 유도
조 언 신청인에 대한 피해구제안 등 간단한 조언과 각종 문의에 대한 정보제공
상대교섭 쌍방의 주장을 상대에게 전하고 당사자간의 협의
알 선 양 당사자간의 상대교섭의 장에 센터가 동석하고 보상이 신속하고 적정하게 합의 될 수 있도록 쌍방의 주장을 조정 (단, 센터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음)

- 상담절차(상담절차 바로가기)
- 신청 및 접수방법
    ㅇ 신청방법 : 화학제품PL피해상담신청서 (홈페이지 수록)작성 후 제출(상담신청서 바로가기)
    ㅇ 접수방법 : 팩스, 우편, 방문, e-mail 등으로 접수
- 홈페이지 : http://www.kscia.or.kr
- 전화 : 02-3775-2040~4, 팩스 : 02-3775-2045
- 위치 : 서울 구로구 구로동 188-5 키콕스벤처센터 501호(우152-759)
    ㅇ 접수시간 : 평일 09시∼17시(토요일, 일요일 제외)
- 처리결과 통보
    ㅇ 화학제품의 PL피해 상담신청서를 이관 받은 관련단체에서는 처리결과를 분쟁 종료 후 7일 이내에 사무국에 통보

8. 조직 및 기능

◎ 조 직

◎ PL대책위원회(비상설)
ㅇ 기능
    - PL센터 운영에 관한 주요 사안의 협의 및 결정
    - PL센터 운영에 대한 감독 및 심사
ㅇ 구성 : PL 상담센터 참여단체의 상근 책임자

◎ 사무국
ㅇ 기능
    - 각 업종별 PL센터 운영 총괄기능 담당
    - 화학제품 PL상담센터에 대한 홍보
    - 각 업종별 PL사고사례 및 분쟁조정사례 종합·전파
    - PL사고 접수·상담, 업종별 PL센터 알선
    - 제반 사무업무, 위원회 행정지원 등(단, 조정심의 기능은 없음)
ㅇ 운영 : 관련협회(조합)와 PL네트워크를 구성·운영 ← 별도 링크

◎ 업종별 운영위원회(각 업종별 단체내에 설치)
ㅇ 기능
    - 업종별 PL사고 접수·상담
    - 업종별 PL사고 결함원인 등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실시
    - 업종별 PL사고 화해의 알선 및 분쟁의 중재
    - 업종별 PL사고·상담 내용 조사, 분석 및 관련업계 홍보
ㅇ 구성 : 학계, 연구소 및 업계 등의 전문가

◎ 써포팅 스텝(비상설)
ㅇ 기능 : 사무국을 보조하고, 상담대응을 위한 정보제공, 상담처리 방법의 검토 등 조언을 함.
ㅇ 구성 :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및 참여단체 직원